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의 경제 브리핑

by 주공이(주식하는공인중개사) 2021. 12. 6.

안녕하세요!! 주공입니다.

새로운 한주의 시작입니다!!

주말내에도 정말 이런저런 소식들이 많았습니다!!

주말에도 끊이지않는 코로나확진자, 부동산 양도세, 미국 비농업부분 고용율 예상치하락, 비트코인 하락 등등 많은 소식들이 있었습니다!!

주말에도 코로나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오미크론 변이가 치명률이 크다던가 하지는 않는다는 보도가 있지만, 방심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 확실한 데이터가 필요하겠네요!!

정부에서 부동산 1주택자에 대한 부동산 양도세기준은 9억원>>>12억원으로 상향한다고 했었죠?

역시 어떤 법이 생기면 반반의 이견차이가 존재 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이 기준 완화 시행은 대략적으로 10일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정확치는 않지만, 10일 전과 후에 온도차는 상당 할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10일전으로 양도를 하는 사람과 후에 양도하는 사람의 세금 차이는 상당할 것인데요!!

이런 정부의 시장의 혼선을 부추기는 정책 뒤집기가 실수요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9월이나 10월정도에 매도한 사람들도 땅을 칠노릇이지만, 지금 더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매도를 했고 잔금 시기가 10일전인 사람들 입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잔금 지급을 미뤄달라고 공인중개사에게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합니다

http://www.segye.com/newsView/20211205508278?OutUrl=naver 

 

양도세 완화 시행일 ‘깜깜’… “잔금 지급 미뤄달라” 요청 쇄도

1주택자인 A씨는 지난 10월 10년 보유한 서울 용산구의 주택을 매도하고 이달 8일로 잔금 지급일을 잡았다. 그런데 갑자기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선이 9억원에서 12억원 초과로 상향되면서 황당

segye.com

 

대출규제의 영향으로 매수매도세가 조금씩 주춤하고 있다고 얼마전에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보니 점점 부동산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말들이 슬슬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지역에서는 아파트가격이 점점 빠지고 있다고하는 반면, 또 다른 지역에서는 신고가를 계속 경신하고 있다고합니다.

특히, 상승세가 둔화된 곳이나 0%대의 상승률은 서울 외곽 지역 아파트들 이라고 합니다.

거래량이 확실히 줄었다는 얘기인데, 외곽도 외곽이지만 원래부터 고가에 아파트는 대출이 거의 나오지 않은 상황이고, 대출이 활발한 것은 항상 중저가의 아파트들이었습니다.

%의 차이는 있지만, 중저가의 아파트들이 대출을 대부분 받을 수 있었으니까요!!

고가의 아파트는 그들만의 세상이라는 말이 나올만큼 거래하는 사람들을 정해져있죠?

여튼 대출규제에는 거의 영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가의 아파트는 계속해서 신고가를 쓰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이러한 규제가 있을때에는 사람의 심리상 항상 "안전"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은곳을 그나마 찾게되고, 입지가 좋은곳은 대부분 고가로 형성되어 있는것 은 당연한 사실인데, 그렇다보니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입지의 아파트들이 관심을 받게 되는것 같습니다.

딱 지금 시기가 뉴스도그렇고, 아파트 거래량이 주춤하다고 하니 부동산 시장도 하락세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등 투자에 있어서 소심해지게 됩니다.

원래 고가의 아파트를 사던 사람들은 그래도 영향이 있겠지만, 크게 게의치 않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남3구에 아파트를 포함해서 마,용,성,광의 아파트는 평당 5천만원을 넘겼다고 했었죠?

이런 상황속에서 중저가와 고가 아파트는 더 큰 양극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대출이 무서운 중저가의 실수요자들의 매수세 하락과 대출과는 상관없는 투자자들의 괴리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서울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52평형대가 60억 2천만원에 거래 되면서 또 신고가를 썼다고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1&oid=215&aid=0001001257 

 

3달 만에 7억 올랐다…반포 아리팍 60억 원 또 '신고가'

강남권 대장 아파트 단지로 꼽히는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전용 129.92㎡가 60억 원이 넘는 가격에 팔리면서 다시 신고가를 경신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초구 반포동 아

news.naver.com

대출규제가 조금 풀리는 내년에 상황을 봐야하겠지만,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대출규제로 인해 중저가 아파트의 거래량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부동산 과열속에서 건전한 조정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흠,... 이런 발언이 대출등의 어떤 영향을 줄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금요일 미국 주식 시장도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나스닥을 포함해서 3대지수 모두 하락 하였습니다.

오미크론 공포를 포함해서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미국의 비농업부분 일자리증가수도 예상치보다 많이 하회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월스트리트 전망은 57만건 정도였는데, 실제로는 21만 건이 증가 했다고합니다.

그렇다보니 시장의 반응도 냉랭했던것 같습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11203_0001675703&cID=10101&pID=10100 

 

美 11월 비농업 일자리 21만 개 증가…"실망스러운 숫자"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에서 지난달 비농업 일자리가 총 21만 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www.newsis.com

비트코인의 가격이 20%이하로 하락하면서 그외에 기타 코인들도 모두 빠지는 아찔한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주말세에 일어났던 일이다보니 많은 투자자들이 주말을 편히 못쉬었을 것 같은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시장에서는 버크셔헤서웨이의 부회장인 찰리멍거의 발언이 시장을 움직였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찰리멍거부회장은 현재 시장이 닷컴버블때보다 더 거품이 많은 시장이고, 특히 비트코인이라는 것은 아예 존재 하지도 말았어야 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을 규제하는 중국에 경의를 표했다고합니다.

정말 심하게 비판을 했던 것이 맞지만, 멍거의 발언이 주요원인은 아니라는 반응도 있습니다.

멍거는 원래부터 비트코인에 대한 비판을 꾸준히 해왔었다고합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비트코인의 하락시기와 발언시기가 맞물려서 기사를 쓰기좋은 가쉽거리가 생겼던 것이죠!!

어떤 이유에서라도 최근 비트코인이 이렇게 급락한적은 없었던 바, 모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찰리 멍거 경고·오미크론 공포... 비트코인 하루동안 25% 급락

비트코인(BTC)이 주말 동안 하루 만에 25% 급락하면서 시장에 충격을 줬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우려 확대는 자산시장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인 데다 미국의 자산매입 축소(테이퍼

www.fnnews.com

 
 

한 경제 전문가는 비트코인이 떨어진것은 멍거부회장의 발언때문에 아니라 급등과 급락을 하는 코인의 특성상의 일반적인 조정이다라고 했으며, 워낙 변동성이 많은 자산이기에 이런 급락도 당연한 것이다 라고 했었습니다!!

주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코인은 이렇다할 반응을 보여주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헝다그룹이 파산 조짐이 점점서 확실시되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헝다그룹은 중국의 2번째로 규모있는 부동산 회사 입니다.

최근, 여러가지 부채를 갚지 못해서 디폴트 상황에 빠진다는 기사가나왔지만, 디폴트로 가지않아서 일단락됬는데,

다시 3,000억의 채무 이행을 해야할 시기가왔는데, 헝다그룹 쉬자인 회장이 채무이행이어렵다고 했습니다.

중국정부도 파견단을 투입해서 정확한 상황을 알아보고 있다고합니다.

현재 중국의 상황은 증시도 안정적이고, 여러가지로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헝다그룹을 파산까지 이어지게 하지는 않을 것을 예상되는데, 저번상황과는 많이 다른 양상이어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1206/110622706/1

 

헝다 “3000억원 갚기 어렵다”… 中정부, 위기관리 나서

중국 최대 민영 부동산 개발회사 헝다(恒大)그룹이 또다시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에 빠졌다. 중국 정부 당국이 헝다그룹 쉬자인(許家印) 회장을 소환하는 등 헝다의 파산 후 충격파…

www.donga.com

이외에도 여러가지 찌라시성 기사들이 참 많았습니다. 비트코인의 하락이 헝다그룹의 파산과 관련있다라던지, 러시아의 우크라나의 침공에 대한 가시화라던지 많은 기사가 나왔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역시 변동성 있는 자산에 대한 우려감이 여실히 드러나는 상황이 아닌가라는 생각도듭니다.

관련기사는 검색해보면 많이 나와있으니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확실치 않은 기사이다보니, 상세히 포스팅 하기에는 조금 껄끄러운면이 있습니다.

오늘 한국 주식 시장은 역시 하락 출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하락 출발에 그 동안 계속적인 성장을 했던 게임주, nft관련주들 역시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변동성 많은 시장에 모두들 잘 버티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공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