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 스크랩

코로나 이후 일자리는???

by 주공이(주식하는공인중개사) 2021. 10. 20.

안녕하세요!! 주공입니다!!

코로나19의 질병이 시작된지도 거의 2년이 다되가네요!!

그 시간속에 정말 고통을 많이 받으신분들도 있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걸어 가시는 분들도 있고, 여러가지 상황이 존재 했던 그런 시기 였는데요!!

이제는 영국을 시작해서 전세계 전역으로 위드코로나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물론 그렇구요!! 과연 위드코로나로의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저도 활동을 많이 해야하는 직업이어서 빨리 위드 코로나가 왔으면 좋겠네요!!

그러면서 일자리도 다시 활성화 되어 실물경기도 상승하길 바랍니다!!!

미국도 위드 코로나 바람이 불면서 정부의 압박으로 자유로운 미국도 백신의무화를 계속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전세계의 경제의 표본이 되는 미국의 월별 일자리 추이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그 만큼 빠르게 안정화를 찾아가느냐를 확인하는 하나의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나스닥, 다우지수등 주식시장이 기업의 실적회복으로 인해 잠시 주춤했지만, 최고치 향해 계속가고 있습니다. 8월에는 연일 사상 최대치 경신으로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였습니다!!

허나 이면에는 다른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일자리가 코로나이전으로 회복하기가 아예어렵거나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소식입니다.

 

표를 보시면 미국의 일자리는 코로나19시작 부근인 2020년 4월을 저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어느순간 정체되는 것이 보이시죠?

실제로, 9월의 미국의 실제 일자리 증가수는 약 19만명에 그쳤다고합니다.

전문가의 예측인 50만명을 훨씬 밑도는 수준입니다!! 36만명정도가 증가했던 8월보다도 더 적은 수치이며, 8월에도 고용이 많이 증가 할 것으로 예측했던 것 과는 많이 상이한 결과입니다.

올해 들어서 미국의 일자리는 월 평균 56만개 정도가 증가 했다고합니다!!

이 수치와 비교했을시도 정체되어있는게 보이시죠?

아 참고로 말씀드리면 미국에는 지금 일자리가 넘쳐 난답니다!! 일자리가 없어서 고용지수가 낮은게 아니랍니다!!

그래서 현재, 미국은 고용주만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고합니다!!

코로나이후 이런 일자리 추이를 몇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1. 외국 노동자의 감소

코로나 이후 대부분의 외국 노동자들이 자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외국 노동자들이 한 몫 해주었던 일자리의 공백이 생기며, 그 공백을 자국민 만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어린이 집에 종사하는 근로자 대부분이 외국인 노동자가 많았다고합니다.

그 공백을 메우기가 어렵다는 말이겠죠?

2. 어쩔수 없는 선택

특히 어린자녀가 있는 사람들은 어린이집에 맡겨야 일을 하는데 위의 1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불가항력으로 자신들이 애들을 돌봐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회사를 못간다고하네요!!

이 부분은 저도 조금은 믿기지가 않는데, 그렇다고 합니다!!

3. 코로나와 고령화!!

미국도 점점 고령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거기에 코로나 까지 겹치니까 건강상 혹은 코로나에 감염되서 일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많았고, 그 이후로는 다시 일자리를 구할 여력까지는 없다고 합니다!!

4. 코로나, 조기은퇴, 각종 수당

미국의 부양책은 정말 그 규모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뒤로 그 부양책은 날개를 단듯 실행하고 있다고합니다. 그래서 일부 반대 상,하의원은 반대를 하고 있다고 까지 합니다.

여하튼 코로나로 인한 부양책으로 조기은퇴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합니다.

실업수당, 재난수당등 각종 수당까지 있어서 그걸로 생활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다고합니다!!

주가를 연일 상승세 인데 이런 여러가지이유로 미국의 고용시장은 연일 불안한 상태이네요!!

미국에서는 현재 500만개의 일자리가 부족한상황이고, 8월 한달동안만 450만명이 사직서를 냈다고합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일 같아요!!

이렇듯 영원히 회복하지 못하고 아예 없어지는 일자리가 될 수도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또하나의 시대의 변화가 시작될런지요!!!!

한국에 상황을 잠시 보겠습니다!!!

 

 

한국도 2020년 마이너스 취업자수에서 21년 4월부터 평군 5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증가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도 안정화를 찾아가는 수준이고, 그렇다고 미국처럼 일자리가 부족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기사를 본기억은 있네요!! 일할 능력이 되는데 그냥 일을 안하는 사람들이 약 65%라고 합니다.

한국 취업 시장도 녹록치가 않아서 많이 어렵다는 기사를 종종 본적이 있는데, 코로나 이후에 이런 인구들이 더 증가 한 것 같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일본 등의 선행 변화 추이를 통해서 앞으로 다가올 한국 시장에 대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날을 위해서... 아니 좋은 날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찾아봐야 하겠네요!!

이상으로 주공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