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 스크랩/주식

로빈후드를 아십니까??(feat,부록)

by 주공이(주식하는공인중개사) 2021. 9. 6.

주공입니다!!

여러 경제 관련 기사 중에 눈에 띄는게 있어서, 정리 해봤습니다.!!

관련 상세 내용은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세요!!

자 이게 무슨일인지 아주 쉽게 설명 드릴께요!!

로빈후는 미국에서 상장한 증권거래 플랫폼입니다.

올해 상장하면서 이슈를 몰고 왔는데, 왜 이슈였냐하면은 증권사하면 고객과의 거래가 생기면 수수료를 받는게 정석인데, 이 로빈후드는 수수료 0원!!!! 을 외치며, 젊은 투자자들한테 큰인기를 끌었습니다.

헌데, 지금와서야 그 내막이 밝혀 졌습니다. 이게 뭐 불법이라고 할순 없지만, 미국 금육 당국에서 제재를 하겠다라는 뉴스가 나오고 있다.

로빈후드의 비지니스 모델은 이랬습니다.

1. 고객이 A기업 주식을 100달러에 사겠다는 B의 의뢰가 들어왔고, A기업을 98달러에 팔겠다는 C의 동시에 들어왔습니다.

2. 그럼 로빈후드는 이 고객의 의뢰 정보를 D증권사에 팝니다!! D증권사는 빠르게 처리를 하여 B,C의 의뢰를 모두 받아들여 거래를 진행합니다.

3. 결국, B,C는 자기가 의뢰한대로 각각 100달러 매수, 98달러 매도가 이루어 졌습니다. 의뢰한 대로 사고 팔았으니 서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4. 그 차익을 로빈후드와 증권사가 챙긴다고 합니다. 이런 매도 매수는 거의 1초만에 이루어져서 순식간에 거래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로빈후드는 수수료를 안받는 전략을 취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5. 이런 진행형태가 누가 피해를 보지도 않았고, 불법도 아니라서 그동안 쉬쉬하고 있었겠지만, 미국 금융당국은 이제는 이런 이해관계로 인해 고객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문제가 생길 것 같으니 제재를 하겠다고 발표 한것입니다.

(혹시라도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중개인에게 A가 자기 집은 9억에 판다고 의뢰했고, B가 그집을 10억에 사겠다고 했다고 가정하면, 서로의 의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거고, 중개인은 그 조율로 인해서 1억원에 차익을 가져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수료는 안받는다고 생색내면서요!!

이게 불법은 아니지만 어딘가, 정당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바로 이부분이 문제가 되어 제재를 하겠다는 겁니다!!)

이런 비지니스 모델을 생각해낸 것도 참 대단 하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는 0원 수수료를 외쳤지만, 그 안에는 또 다른 진실이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0원수수료면 로빈후드는 뭘먹고 사나라고 생각했지만, 역시 남걱정은 하는게 아니었어요 ㅠㅠ

제걱정만 할랍니다 ㅎㅎ!!

여튼 흥미로운 기사 있어서 가져와봤어요!!

오늘하루도 화이팅하세요!!

이상 주공이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