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 스크랩

한국 증시 반등이냐, 데드캣 바운스냐...

by 주공이(주식하는공인중개사) 2022. 2. 17.

안녕하세요!! 주공입니다!!

저번 주말까지만 해도 날씨가 꽤나 풀렸다고 생각했는데,, 화요일부터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일교차도 심해지고 있으니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코로나.... 언제 끝날까요?? 정말로 10만명은 훨씬 넘겨야 정점을 찍을런지 모르겠네요!!

내일 새로운 방역 지침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제는 뭐가 좋은지 뭐가 필요한지조차도 모르겠네요!!

오미크론이 중증위험도가 낮다고해서, 다들 방심아닌 방심을 하고 있는데, 요 며칠새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위증증자도 늘어나고 있다고합니다.

역시 전문가가 예상한대로 아무리 경증이라고 확진자 기하급수적으로 늘면, 중증 위험도 증가할 확률이 더 높은것 같네요!! 하여튼 조심해야할 시기 입니다!!

어제 한국 증시가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장중상승 종가 하락세 이런 추세가 아닌, 계속해서 올라가는 상승 추세 였다고합니다.

또 이런 추세도 오랜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낮아버린 지수때문에, 반등을 했다고 해도 내계좌에는 큰영향이 없는거 같아요 ㅜㅜ!! 여러분의 계좌는 어떠신가요?!!

2월16일 코스피 지수
2월16일 코스닥 지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코스피는 약 2% , 코스닥은 4.55%의 큰 상승이 있었습니다.

러시아발 전쟁 우려로 wti가격 급상승 등 세계가 불안정한 정세로 가고 있는 와중에 한국 증시역시 큰 타격을 맞았습니다.

다행히 미국과 독일등 주요 국가에서 러시아와의 협상이 잘 이루어졌는지 철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서 시장은 안정화를 찾아가는 느낌이었고, 한국 증시역시 큰 폭으로 상승했던 날 이었습니다.

 

어제 정말 오랜만에 큰 폭으로 상승하다보니까 시장에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나왔습니다.

제목과 같이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등장세냐, 너무 큰 폭으로 떨어져서 잠깐 상승하는 데드 캣 바운스냐라는 것입니다!!

코로나 펜더믹으로 전 세계 증시가 직격탄을 맞았던 20년 3월!!! 그 이후 각국의 증시는 상승 반전하였습니다.

그 당시 한국 코스닥도 많이 오를땐 하루에 7%도 올랐다고합니다.

그 이후 꾸준히 상승해서 천스닥도 도달하고 했었던거 기억 나시나요?

코로나 때 만큼은 아니어도 어제의 상승폭은 꽤나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애널리스트 등의 전문가들은 저점 구간에서 반등을 할 수있는 계기가 될 만큼의 의미 있는 상승 폭이 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음날인 오늘 포스팅을 하고 있는 이 시점에도 한국 증시는 소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좀 웃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마냥 웃을수 만도 없는 상황입니다

오스템 임플란트의 횡령에 이어서, 어제는 계양전기의 횡령 소식까지!! 거기에 더해서 신라젠의 상폐위기까지!!

우리나라에서 꽤나 알려진 기업들이 이런 횡령사태가 벌어지다보니 그 충격은 더해지고 있습니다.

오스템 임플란트의 경우 현재 거래 정지상태 인데, "기업 심사 위원회"를 통해서 다시하면 향후 방향성을 논의 한다고 합니다.

오스템 임플란트의 CEO사임등으로 나아 질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거래정지가 계속 적으로 길어지고 있어서 투자자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완전 하락장에서 일각에서는 거래정지다보니 오히려 안도한다는 기사들을 본적이 있는데, 거래정지가 길어질 수록 상폐의 위기에 좀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 주기도 합니다.

만약 기업심사위원회에서도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온다면(상폐의견) 어떻게 될지요.....

신라젠은 벌써 거래정지가 된지 몇년입니다... 신라젠은 상장폐지의 기운이 스멀스멀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심사위원회"에서는 이미 상폐의견을 냈으며, 최종으로 그 상위 기간인 "코스닥상장심사위원회" 에서 상폐관련 논의를 한다고 합니다. 신라젠에 경우는 좀 더 위험한 상황입니다!!

계양전기... 저는 솔직히 잘 알지 못하는 기업인데, 역사가 오래됬고, 우리나라에서 꽤나 인지도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보쉬의 제품을 빼면 계양전기 제품을 쓸수 밖에 없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헌데, 가족 친화기업으로 임원들 대부분이 지인 위주 이고, 그러다보니 재무에서 허점이 들어 났는지 245억(자기자본12.7%)의 횡령이 일어났습니다!!

현재, 거래 정지 상태입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216_0001760765&cID=10403&pID=15000 

 

245억 횡령 터진 계양전기 "거래정지 송구"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오스템임플란트에 이어 상장사 재무직원이 돈을 빼돌리는 횡령이 다시 한번 발생했다

www.newsis.com

오스템과 신라젠의 투자한 개미가 약 20만명이 된다고 합니다. 소액이던 고액이던.... 돈이 묶여 있으니 참으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상장 페지라도 당하면 정말 주식은 종이 쪼가리에 불과한 상태가 되버리니, 심각한 상황이긴 한것 같습니다.

이렇게 연속으로 불미스러운 일들이 터지다 보니, 한국 증시에 대한 이미지 자체도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안좋은 일들은 빨리 해결되고, 계속적인 상승장을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주공입니다!!